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과학영재교육학회 과학영재교육 과학영재교육 제11권 제3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42 - 155 (1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초등 영재담당교원의 영재수업에 대한 신념과 행동, 그리고 잠재적 행동 실천 효과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초등 과학영재를 대상으로 영재수업을 맡고 있는 영재담당교원 154명에 대하여 영재수업에 대한 신념과 행동을 측정하는 5단계 척도의 설문(5개 범주, 17문항)을 실시하였으며,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영재수업에 대한 신념과 행동은 모든 문항에서 신념보다 실제 행동의 실행도가 낮았다. 범주별로는 수업 분위기, 수업 운영 범주의 하위 문항이 신념과 행동이 높고, 평가 내용과 방법 범주의 하위 문항은 신념과 행동이 낮은 경향이 있었다. 신념과 행동의 일관성에서는 평가 내용과 방법에서 상대적으로 반응지수(RI) 값이 큰 (-)값을 보여, 신념과 행동 사이에 괴리가 많았다. 영재수업에 대한 잠재적 행동 실천 효과에서는 수업 운영의 범주가 잠재적 교육 효과가 가장 높고, 수업 내용의 범주가 잠재적 교육 효과가 가장 낮았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영재담당교원의 영재수업에 대한 신념과 행동을 증진시키고, 영재학급의 영재수업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