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여상인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영재학회 영재교육연구 영재교육연구 제30권 제4호
발행연도
2020.12
수록면
623 - 643 (21page)
DOI
10.9722/JGTE.2020.30.4.62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초등 영재담당교사의 영재수업에 대한 신념과 행동의지, 신념과 행동의지의 일관성, 그리고 잠재적 행동실천 효과를 교사변인인 성별, 영재교육경력별로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하여 단위학교 영재학급에서 영재수업을 수업을 맡고 있는 영재담당교사 197명에 대하여 영재수업에 대한 신념과 행동의지를 측정하는 5단계 척도의 설문(5개 범주, 20문항)을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교사변인별 영재수업에 대한 신념과 행동의지는 모든 범주와 그 하위문항에서 평균 점수는 높게 나타났으나, 신념보다 실제 행동으로 실행하려는 의지는 낮았다. 성별에서는 여교사가, 영재교육경력에서는 3~5년인 교사가 신념과 행동의지의 일관성에서 항목별로 큰 차이를 보여 신념과 행동의지 사이의 괴리가 높은 항목이 많았다. 교사변인에 따른 초등 영재담당교사의 영재수업에 대한 잠재적 행동실천 효과는 다른 특정 행동에 비해 높은 특징을 보였다. 연구 결과를 토대로 초등 영재담당교사의 영재수업에 대한 행동의지를 높일 수 있는 방안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결과 및 논의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21-379-0014181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