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문혜영 (세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호텔관광학회 호텔관광연구 호텔관광연구 제21권 제2호 (통권 제79권)
발행연도
2019.6
수록면
165 - 179 (15page)
DOI
10.31667/jhts.2019.6.79.16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레스토랑 기술기반 셀프서비스 이용고객의 긍정적 기술준비도, 플로우, 태도 및 행동의도 간의 구조적 관계를 살펴보고, 또한 고객의 플로우 및 태도의 중다매개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설문조사는 모바일 앱을 통한 주문, 패스트푸드 및 푸드코트 매장에서의 키오스크 주문 및 결제, 인터넷 배달앱 서비스 등의 레스토랑 기술기반 셀프서비스(TBSS) 이용고객을 대상으로 총 550부를 배포하였으며, 이중 유효표본 430부를 활용하여 가설검증을 수행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긍정적 기술준비도와 행동의도 간의 관계에서 플로우 및 태도의 중다매개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팬텀모형을 구성하고 부트스트래핑(Bootstrapping) 방법을 활용하여 매개효과의 유의성 검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가설검증을 통한 결론은 다음과 같다. 첫째, 레스토랑 기술기반 셀프서비스 이용고객의 긍정적 기술준비도는 플로우 경험 및 태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고객의 플로우 경험은 태도 및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레스토랑 기술기반 셀프서비스에 대한 태도는 고객의 행동의도에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레스토랑 TBSS 이용고객의 긍정적 기술준비도와 행동의도 간의 영향관계에서 플로우 경험 및 태도는 매개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긍정적 기술준비도와 행동의도 간의 관계에서 플로우와 태도의 중다매개효과도 유의적으로 나타났다.

목차

요약
ABSTRACT
I. 서론
II. 이론적 배경
III. 연구 설계
IV. 실증 분석
V.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7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326-00092547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