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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이현진 (부산대학교) 이승우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사회적기업연구원 사회적가치와 기업연구 사회적기업연구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18.6
수록면
51 - 74 (2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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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네이버 트렌드에서 추출한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사회적기업에 대한 학문적, 실무적 시사점을 도출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이를 위해 일자리 문제와 사회적기업 간 상관관계와 인과관계를 검정한다. 구체적으로 총 5개의 가설을 통하여 정부 차원에서 이루어진 사회적기업의 육성이 사람들의 마음속에 일자리 문제 해결의 주체 혹은 일자리 문제에 관한 관심을 촉구하는 매개체의 역할을 하는지 살펴본다. 일자리 문제 키워드는 선행연구 등을 토대로 하여 구직, 구직난, 일자리, 취업, 취업난, 취직, 취직난의 총 7개 키워드를 선정하였다. 각각의 키워드에는 사회적기업 육성법 제2조에서 정의하고 있는 취약계층의 범위를 하위 검색어로 입력하였다.
분석 결과, 일자리 문제와 사회적기업에 관한 관심의 상관관계는 유의한 정(+)의 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일자리 문제에 관한 관심은 사회적기업에 관한 관심으로 이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사회적기업의 사회문제 해결의 주체로서 해야 할 역할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사회적기업이 일자리 문제에 관한 관심을 촉구하는지는 확인하지 못하였다. 또한, 성별과 연령대에 따라 관계의 강도 인식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국문초록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가설설정
Ⅳ. 연구방법
Ⅴ. 분석결과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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