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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유승동 (아주대학교) 박범 (아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인지과학회 인지과학 인지과학 제9권 제4호
발행연도
1998.12
수록면
95 - 106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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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전상황하에서 운전자의 Performance는 운전 일차과제 수행에 관한 Performance와 이차과제 수행에 관한 Performance로 구분되어질 수 있다. 이들 중 일차과제 수행에 관한 연구는 많이 이루어지고 있는 반면 이차과제 수행에 관한 연구는 미약한 상태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운전 활동중의 운전자의 과오는 이차과제 수행의 부적합성에 의해 많이 발생하며, 이는 이차과제 수행에 대한 인간공학적 고려가 미약한 데에서 기인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운전자의 인지지도내에 각인 되어 있는 운전석에 대한 표준화와 운전자의 이차과제 수행시간, 그리고 운전시의 정신적 부하간의 관계를 규명해보기 위해 실제 운전 상황하에서 실험을 수행하였다. 운전 이차과제 수행에 걸리는 시간은 Fitts’ Law를 사용하여 분석해 보았으며, 이차과제 수행에 대한 정신적 부하는 RNASA-TLX를 사용하여 측정해 보았다. 이를 기반으로 이차과제 수행도와 정신적 부하와의 관계에 대하여 분석을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운전자의 주관적 표준화에 근접한 운전석에 대하여 Fitts’ Law의 설명력이 높게 분석되었으며, RNASA-TLX에 의한 정신적 부하의 측면에서도 이와 유사한 결과가 도출되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본론
3. 실험
4.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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