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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한상우 (광주여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16.2
수록면
95 - 101 (7page)
DOI
10.21184/jkeia.2016.02.10.1.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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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 운전 시뮬레이터는 실제 도로주행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나 돌발상황 등의 문제점을 보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가상환경을 다양하게 구성하여 여러 가지 상황에서의 운전능력을 테스트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본 연구에서는 65세이상의 고령자를 대상으로 가상운전시뮬레이터를 이용하여 운전자(17명)집단과 비운전자(16명)집단으로 구분하고, OT Rehab_2.evt 시나리오(시내 주행)에서의 운전수행능력을 비교하였다. 두 집단 간에 과속, 중앙선 침범, 차선 이탈 사고 횟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p<.01), 운전경험이 있는 집단에서 적은 위험 및 사고 횟수를 기록하였다. 반면 주행속도, 정지 반응시간, 차선이탈, 신호위반, 충돌사고에서는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운전자의 경우 차선이탈과 중앙선 침범에서 각각 58.8%, 23.6%로 사고 위험이 높게 나타났으며, 비운전자의 경우 차선이탈로 인한 사고(74.9%), 차선이탈(87.4%), 중앙선 침범(81.1%), 과속(43.6%)의 사고 위험이 높게 나타났다. 두 집단 모두 느린 주행 속도와 정지 반응시간, 차선이탈항목에서 차이를 보이지 않아, 운전 경험에 상관없이 노화로 인한 심리적 변화와 도로 주행 시 필요한 공간지각능력, 거리지각능력의 저하에 관한 향후 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목차

ABSTRACT
I. 서론
Ⅱ. 연구 대상 및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고찰
Ⅴ.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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