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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향복 (한국철도시설공단) 최태수 (한국철도시설공단) 전광주 (한국철도시설공단) 양표욱 (한국철도시설공단) 박준우 (한국철도시설공단) 김학현 (한국철도시설공단)
저널정보
한국철도학회 한국철도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철도학회 2019년 춘계학술대회 [초록집]
발행연도
2019.5
수록면
116 - 119 (4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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호남고속철도의 경제적인 건설을 위하여 전체 77.6km 중 광주송정~고막원간 26.4km의 기존선을 고속화하는 방안으로 기본계획이 변경되었다. 이 구간은 이미 ATP 열차제어시스템이 설치되어 운영되는 노선으로 모든 열차가 160km/h로 운행되고 있다. 사업의 효과 극대화를 위하여 기존선 구간의 속도향상 필요성이 대두되었고 우리나라 최초로 운행선에서 ATP 시스템을 230km/h로 고속화하는 사업이 추진되었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선 구간에서 열차제어시스템을 고속화 한 설계시공 사례와 본 시스템의 안전성을 입증하는 시설물검증시험을 알아보고 향후 다른 노선에서 고속화하는 사업에 활용 요건을 제시하고자 한다.

목차

초록
1. 배경
2. 열차제어시스템(ATP) 고속화 설계
3.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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