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상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최성훈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신지환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신유정 (한국철도기술연구원) 김석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저널정보
Korean Society for Precision Engineering 한국정밀공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한국정밀공학회 2021년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발행연도
2021.11
수록면
593 - 593 (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2004 년 최초 고속철도가 개통되어 최고속도 300 km/h 로 운영되고 있으며, 최근 신규 고속선도 350-400 km/h 급으로 건설되고 있다. 고속철도 이용객은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개통시보다 4 배 이상 많아지고 있으며 더 빠른 교통서비스를 요구하고 있다. 그러나 증가하는 승객 수요 서비스에 대응하기 위하여 열차 투입 횟수를 증가하여도 기존 고속선로 포화 상태로 일부 고속선 구간에서는 정체가 발생하여 250 km/h 를 넘기기도 어려운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 이에 제 4 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등에서 현 300 km/h 운행 속도를 향상시키는 노력을 하고 있다. 외국에서는 이미 일본, 프랑스 등은 운영속도 320 km/h, 중^_@span style=color:#999999 ^_# ... ^_@/span^_#^_@a href=javascript:; onclick=onClickReadNode('NODE11040909');fn_statistics('Z354','null','null'); style='color:#999999;font-size:14px;text-decoration:underline;' ^_#전체 초록 보기^_@/a^_#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