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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전주언 (안양대학교) 운드라 김희택 김은성 (안양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경영학회 대한경영학회지 대한경영학회지 제32권 제7호
발행연도
2019.7
수록면
1,199 - 1,218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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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많은 기업들은 기업의 사회적 책무를 갖고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활동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기업 관리자들은 내부 구성원들이 기업의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자사 브랜드에 자부심을 느낄 수 있도록 전략적으로 관리해야 한다. 즉 기업의 CSR 활동이 기업 이미지를 제고하는 것을 넘어 내부 고객으로 간주되는 종업원들에게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관리해야 하는 것이다.
본 연구의 연구자들은 기업의 CSR 활동에 내부 고객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이를 인식할수록 자사 브랜드에 강력한 동일시를 경험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기존 연구들에 의하면 내부 고객들은 자사 브랜드의 정체성과 개인적 혹은 사회적으로 일치한다고 인식하면 동일시를 경험해 조직성과에 긍정적으로 작용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적극적인 기업의 CSR 활동은 개별 내부 고객들에게 개인적 동일시를 구축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사 브랜드를 통해 집단 멤버십을 표현할 수 있다고 인식하는 사회적 동일시로 이어질 수 있다. 이상의 논의에 근거해 본 연구는 내부 고객이 바라보는 기업의 CSR 활동이 내부 브랜드 동일시를 유발시켜 긍정적인 조직성과로 이어질 수 있음을 검증하는 것이 목적이다.
본 연구의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내부 고객의 CSR 참여는 개인적 내부 브랜드 동일시와 사회적 내부 브랜드 동일시에 모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둘째, 내부 고객의 CSR 활동 참여를 통해 형성된 개인적 · 사회적 내부 브랜드 동일시는 직무만족과 고객 지향적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셋째, CSR 활동에 의한 내부 고객 브랜드 동일시로 형성된 직무만족은 고객 지향성에 미치는 영향력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되었다. 이는 CSR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형성된 개인적 · 사회적 내부 브랜드 동일시가 직무만족을 높일 수 있지만 이러한 직무만족이 고객 지향성에 미치는 영향력은 한계가 있음을 의미한다. 이상의 연구결과에 근거해 실무적 시사점을 제안했다.

목차

요약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
Ⅲ. 연구방법
Ⅳ. 실증분석
V. 결론 및 향후 연구 제안
References

참고문헌 (6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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