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김동만 (한국교원대학교) 이태욱 (한국교원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한국컴퓨터교육학회 학술발표대회논문집 한국컴퓨터교육학회 2019년도 하계 학술발표논문집 제23권 제2호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21 - 24 (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에서는 기존 연구 결과를 탐색하여 CT 기반 역량과 CT 기반 전이가능한 스킬을 규명하고, 정보교육에서의 적용방법을 제시하여 정보교과가 미래 사회 준비를 위한 주요 교과로서의 역할을 확고히 할 수 있는 근거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이 연구로 CT 기반 전이가능한 스킬은 소프트웨어 개발을 위해 필요한 스킬이면서 전이가능하기 때문에 모든 학문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스킬임을 확인하였다. 이 연구의 결론으로, CT 기반의 전이가능한 스킬은 1)정보교과가 학교 교육과정의 주요 교과임을 확인하는 주요 근거가 되고, 2)CT를 측정하는 보다 객관적인 평가요소가 되고, 3)정보교육의 패러다임이 인지적 영역에서 정의적 영역으로 나아가야함의 근거가 되고, 4)정보교육에서 구성주의 교육철학을 적용한 교육활동을 구상할 수 있는 하위 목표가 되고, 5)나선형 교육과정을 구현할 수 있는 방법론적 근거가 되고, 6)지능정보사회에 필요한 융합인재의 기본 능력이 된다. 후속 연구로 CT 역량의 구성체 확인을 위한 구체적인 CT 기반 전이가능한 하드 및 소프트 스킬을 탐색하고 검증하여, 보다 타당한 CT 기반 역량 검사도구를 개발하고자 한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CT 기반 스킬
4. CT 기반 전이가능한 스킬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