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류미영 (인천송명초등학교) 한선관 (경인교육대학교)
저널정보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경인교육대학교 교육연구원 교육논총 제38권 제2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1 - 1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중등 정보교사와 교수 그리고 사교육 코딩 강사를 대상으로 CT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여 다양하게 비교하여 분석한 것이다. CT 인식 조사를 위해 CT에 대한 설문문항을 구성하였다. 설문지는 CT에 대한 기본지식, 정의, 하위요소, 필요성, 신장방안, CT교육의 필요성으로 크게 6개 영역으로 나누고 24개의 세부문항으로 개발하였다. 설문의 대상은 정보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초등교사, 중등교사, 대학교수, 사교육종사, 기타 직업군(정보기술 계열 직업)을 포함하여 107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수집하였다. 검사방법은 전반적인 인식을 살펴보기 위해 우선 기술 통계를 실시하였다. 이후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분산의 동질성 검정을 실시하였으며, 일원배치 분산분석(One-Way ANOVA)을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전공과 관련하여 컴퓨터 교육을 전공한 교사 집단이 다른 집단에 비해 CT에 대한 인지도가 높고 정보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그리고 스크립트형 코딩 언어를 능숙하게 다루는 교사 집단이 타집단에 비해 CT에 대한 전반적인 생각이 매우 다르게 나타났다. 또한 정보관련 교육경험이 많을수록, 코딩 언어를 능숙하게 다룰수록 정보교과와 코딩 교육과정의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더 높게 나타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 결과를 통해 CT에 대한 인식의 혼란을 줄이고 정규교과로서 정보교과가 초중등 교육에 효과적으로 안착되기를 기대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