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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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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어희재 (연세대학교) 갈욱 (연세대학교) 이상원 (연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HCI학회 한국HCI학회 논문지 한국HCI학회 논문지 2019 Vol.14 No.3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21 - 28 (8page)
DOI
10.17210/jhsk.2019.08.14.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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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도화 되고있는 자율주행 시스템의 발전으로 운전자는 주행 중 다른 업무를 수행하는데 시간을 많이 할애하게 될 것으로 예상한다. 현재까지의 선행연구들은 운전자에게 운전권 이양 시 경보를 주어 경보인지에 대한 반응시간을 살펴보는 것에 연구초점을 두었으나, 경보만으로는 운전권 이양 이후 운전자가 안전 주행을 유지하기 어려울 수 있다. 따라서 자율주행차량이 다른 업무를 수행하거나 휴식을 취하고 있던 운전자에게 불가피하게 운전권을 넘겨야 할 때 어떤 조합의 멀티모달 정보제공이 운전자의 상황인지를 빠르게 하여 사고를 회피하는 데 효과적인가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표는 운전권 이양 시 경보를 포함한 어떤 멀티모달 정보제공이 사고 회피에 가장 효과적인가를 도출하고 시스템 디자인 시사점을 제시하는 것이다. 연구결과로 첫째, 모달이 추가된 멀티모달이 유니모달 보다 긴급 상황에서 운전자의 사고를 회피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효과적인 방법으로 나타났다. 둘째, 시각모달은 운전자의 정확한 상황인지에 중요한 모달로 판단되는데, 경보 이후 운전권 이양 시 운전자의 사고 회피 및 차간거리에 영향이 크기 때문이다. 셋째, 청각 모달은 긴급 상황에서 운전권 이양 시 운전자에게 필수적으로 필요한 모달이다. 본 연구를 통해 앞으로 상용화될 자율주행 자동차를 이용할 운전자들의 사고확률을 줄일 수 있는 시스템 개발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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