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남창우 (동아대학교) 조다은 (동아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미래원격교육연구원 평생학습사회 평생학습사회 제15권 제3호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35 - 60 (26page)
DOI
10.26857/JLLS.2019.8.15.3.35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K-MOOC에서 학습자 중심의 학습이 활발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튜터의 역할과 그와 관련하여 요구되는 세부역할을 규명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K-MOOC는 e-러닝과 달리 학습자 주도적인 학습 형태를 띠고 있으므로 교수자와 튜터,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이 동시적으로 고려되어야 하며, 교수자의 활동과 학습자의 활동을 지원하는 튜터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 10편을 기초로 교수자 역할, 수업 촉진자 역할, 교육 행정가의 역할을 추출하였다. 델파이조사는 K-MOOC 튜터, 개발교수, 행정담당자로 선정하였고, K-MOOC 튜터 5명과 개발교수 1명, 행정담당자 6명이 선정되었다. 총 세 차례에 걸쳐 델파이조사가 실시되었고, 각각 조사 이후 내용전문가 2명의 검토와 튜터의 파일럿 테스트 후 세부역할을 수정하였다. 연구 결과 K-MOOC에서 학습촉진을 위한 운영튜터의 역할로는 교수자 역할에서 ‘개강 전 수강 안내 및 학습개요, 학습목표 전달(메일), 토론․과제 관리 및 평가, 강좌 모니터링 및 강좌 피드백, 수강 중 학습 내용과 관련된 질문 답변’으로 선정되었고, 수업 촉진자 역할에서 ‘참여도 제고를 위한 안내, 학습일정에 따른 이메일 발송, 의사소통 참여 촉진’ 역할이다. 교육 행정가 역할에서 ‘시스템 문제를 학교담당자에게 전달, 학습 과정에서의 어려움 정기적으로 검토, 공지사항 업로드, 종료 후 이수증 발급 안내, 진도율 또는 성적 모니터링’ 등 총 12개의 세부역할이 산출되었다. 본 연구를 통해 운영튜터의 역할지표가 구체적으로 제시되어 K-MOOC 담당자가 K-MOOC 튜터에게 수행해야 하는 역할이 무엇인지 명확히 제시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실질적인 의의를 가질 수 있다. 또한 학습자 주도적인 K-MOOC 학습 환경에서 튜터의 역할 및 중요성에 대해 새로이 인식되는 계기가 될 것이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연구 결과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9-037-0009871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