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성원 (총신대학교) 김수영 (아침해어린이집)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293 - 315 (23page)
DOI
10.20437/KOAECE24-4-1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평화공존을 지향하며 남북한 통일의 과업을 지닌 대한민국에 살아가는 유아를 대상으로 실시한 통일 프로젝트 활동이 유아의 통일 인식과 갈등 인식 및 해결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경기도 Y시에 위치한 A어린이집의 만5세 유아 20명은 통일 프로젝트 활동을 시행하는 실험집단으로, 같은 어린이집에 재원 중인 만 5세 유아 19명은 누리과정의 생활주제 ‘우리나라’와 ‘세계여러나라’를 경험하는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독립표본 t검증을 통해 분석되었고, 그 결과 통일 프로젝트 활동은 유아의 통일 인식에 효과가 있었으며 하위요인인 남북한 이해, 북한 수용성, 통일 이해 전체에서 효과가 나타났다. 아울러 통일 프로젝트 활동은 유아의 통일 인식과 갈등 인식 및 해결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하위 요인인 소유적 의지, 거부적 의지, 감정적 의지 전체에서 효과가 있었다. 본 연구는 남북관계 개선이라는 시대적 변화에 발맞추어 유아를 위한 통일교육의 효과와 방향을 제시하였다는데 의의를 가진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결과 및 해석
Ⅳ.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