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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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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남태석 (중부대학교) 허종국 (영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한국엔터테인먼트산업학회논문지 제13권 제6호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1 - 14 (14page)
DOI
10.21184/jkeia.2019.8.13.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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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 본 연구에 참여한 FGI 대상자들은 경상북도 관광 홍보관 활성화에 관한 인식 및 장기적인 지역 활성화를 위해서는 국내 · 외 관광객 시장에 맞는 관광 홍보관 및 안내소 기능 통합이 필요하며, 모바일 환경 변화에 따른 관광 홍보관 IT 기술 접목과 경상북도 23개 시 · 군의 통합 시스템 구축과 로컬 푸드, 특산물 판매, 관광 기념품 판매 연계, 지역기업의 판매망 구축을 통한 경상북도 지역의 관광자원 · 안내을 연계한 차별화된 서비스는 지역의 지속가능한 발전이 가능하다. 즉, 경상북도 지방자치단체간의 협력적 네트워크 구축과 이를 통한 각 지역의 이해관계자 업무 소통과 공유하여 경상북도 23개 시 · 군의 관광홍보관 활성화를 통해서 경상북도 방문하는 국내 · 외래 관광객의 증가와 지역경제 활성에 대한 장기적인 홍보관 운영 · 마케팅 구축 전략이 필요하다고 제시하였다.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FGI 분석 결과를 통한 질적연구를 수행하였기 때문에 분석결과를 일반화하기에는 다소 한계점이 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향후 구조화된 설문조사를 통한 정량적 연구로 보다 타당성 높은 연구결과를 담보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경상북도 지역의 관광 홍보관 책임자, 관광공무원 이해 관계자, 관광분야 전문가, 다양한 전공 분야의 교수에 대한 표본의 수를 좀 더 확보하여 분석방법의 타당도와 신뢰도를 높일 수 있도록 질적 연구를 강화하기 위한 노력도 수반되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

목차

ABSTRACT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설계
Ⅳ. 분석결과
Ⅴ. 결론
References
요약

참고문헌 (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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