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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병연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도덕윤리과교육학회 도덕윤리과교육 도덕윤리과교육 제64호
발행연도
2019.8
수록면
29 - 60 (32page)
DOI
10.18338/kojmee.2019..64.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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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15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에 따른 통일교육 내용에서 쟁점을 밝히고 쟁점 해소를 위한 방향을 탐색하였다. 도덕과 통일교육 내용에서 쟁점을 북한 이해 및 통일 필요성 관련 논의를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북한 이해와 관련하여 균형 있는 북한 이해, 객관적인 북한이해, 체제 중심의 북한 이해 등의 측면에서, 통일 필요성 논의와 관련하여 당위성을 전제한 통일관, 나라 사랑 교육, 북한이탈주민 등의 측면에서 쟁점을 살펴보았다. 북한 이해 교육은 남북 간 상호 의존성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교육과정의 다양한 영역에서 북한 사회 접촉 기회를 확대해야 하며 체제 중심에서 일상생활 중심으로 전환이 필요함을 주장하였다. 통일 필요성에 대한 교육은 분단폭력에 대한 성찰을 강화하고, 통일에 대한 다양한 입장이 교실에서 재현될 수 있도록 하며, ‘과정으로서의 통일’ 개념을 강조해야 함을 주장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2015 개정 도덕과 교육과정의 통일교육 내용
Ⅲ. 도덕과 교육과정 통일교육 내용에서 주요 쟁점
Ⅳ. 도덕과 교육과정 통일교육 내용 개선 방향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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