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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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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6권 제1호
발행연도
2004.1
수록면
137 - 153 (1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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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통합교육의 가장 일반적인 형태는 장애아동이 특수학급에 배치되어 일반학급과 특수학급 양쪽에서 교육을 받고 있는 형태이다. 이런 형태의 통합교육에서는 일반교사와 특수교사가 일반교육, 특수교육의 이원체제에서 각기 아동들을 교육하는 것은 통합교육의 궁긍적 의미를 실현하는데 위배되는 것이다. 통합교육이라는 일원체제 안에서 특수교사와 일반교사의 공동협력이 무엇보다 중요한 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공동협력이 원활하게 이루어져 통합교육이 장애아동의 교육에 긍정적인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통합교육에 관한 인식에서 합의가 이루어져야 한다. 연구는 충청도 지역의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통합교육에 관한 인식이 어떠한지 알아보고 교사교육에 연구결과를 반영하기 위한 목적으로 행해졌다. 연구의 결과는 일반교사와 특수교사는 통합교육에 관하여 다르게 인식하고 있으며 운영에 있어서도 매우 다른 생각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교사교육자들은 이 연구의 결과를 심각하게 받아들여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통합교육에 대한 합의가 이루어지도록 교사교육의 방향을 모색해야 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일반교육과 특수교육의 문화, 교육목표, 교육이념등을 공유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보아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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