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141 - 168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교육대학교에서 2003년도 특수교육론을 수강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업을 듣기 전, 수업직후, 초임교사 1년 동안 통합교육을 직접담당한 후 3차례에 걸쳐 장애, 장애인, 통합교육에 관한 인식과 태도, 통합교육에 필요한 교사의 자질의 중요성에 관한 인식, 자신의 그 자질에 관한 수행능력을 조사한 것이다. 세 번의 조사에 모두 160명 정도가 참여하였지만 분석의 기준에 맞는 대상은 37명이었다. 이 조사를 통하여 초임 교사들은 예비교사교육기간동안 형성된 장애, 장애인, 통합교육에 대한 인식과 관해 긍정적 인식은 대체로 유지되는 편이며 부정적 인식은 더욱 부정적 인식으로 변화한 것을 알 수 있었다. 통합교육을 하는데 자질의 중요성에 대하여서는 지속적으로 긍정적 인식을 보여주고 자신의 수행능력에 관해 수업 전 보다는 수업직후에 향상되었다고 인식하였으나 현장경험 후에는 수행능력에 대하여 수업직후보다는 부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이를 통하여 교사교육에서는 구체적으로 통합교육에 필요한 자질들을 향상시킬 수 있는 현장중심의 프로그램이 더욱 중요함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