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177 - 206 (3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노래 및 음식재료판 제작활동을 통한 생활자립훈련이 그룹홈 거주 지적장애인의 요리기술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특수학교 고등부 과정을 최종 졸업한 이후 그룹홈에 거주한 지 7~8개월째 되는 세 명의 지적장애인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실험 환경은 그룹홈 내 주방, 스터디룸, 일반가정의 주방과 같이 세 가지로 구성되었으며, 실험 설계는 단일대상연구의 여러 기법 중 대상자간 중다간헐 기초선 설계를 사용하였다. 독립변인인 노래 및 음식재료판 제작을 활용한 생활자립훈련은 연구 대상들이 속한 그룹홈 내에서 수시로 활용하는 스마트폰, 컴퓨터, 생활정보 게시판을 학습 수단으로 반영하여 구성되었다. 그리고 본 연구의 독립변인에서 노래 제작과 음식재료판 제작은 상호 연계적인 절차와 방법으로 적용되었다. 목표행동(종속변인)인 요리기술은 연구 대상들이 오징어 볶음의 요리를 수행하는 것으로 조작적 정의되었다. 연구 결과, 연구 대상들은 중재프로그램을 통하여 목표행동인 요리기술을 효과적으로 습득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연구 대상들은 중재가 종료된 지 3주 이후의 시점에서 습득한 목표행동을 효과적으로 유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자신이 과거에 거주하였던 일반가정의 주방에서 실시된 일반화 측정에 있어서도 중재 및 유지 효과와 상호 유사한 결과를 나타냈다. 끝으로, 본 연구는 독립변인과 종속변인의 기능적 관계가 시사하는 바를 중심으로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