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영준 (동국대학교) 도명애 (계명문화대학교) 이춘옥 (경북과학대학교)
저널정보
경북대학교 사범대학부속중등교육연구소 중등교육연구 중등교육연구 제64권 제3호
발행연도
2016.9
수록면
547 - 583 (3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전공과 내 식당사업체 참조 자립생활훈련이 자폐성장애인의 조리직무기술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데 목적을 두었다. 이를 위해, 정서장애 특수학교 전공과 내 자립생활훈련반의 1학년으로 재학 중인 자폐성장애인 세 명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실험 환경은 전공과 내 자립생활실습실과 식당사업체 내 주방으로 구성되었다. 실험 설계는 단일대상연구의 기법 중 한 가지인 대상자간 중다간헐 기초선 설계를 사용하였으며, 이에 따른 실험 조건은 기초선, 중재, 유지, 일반화와 같이 네 가지로 구성되었다. 독립변인은 전공과 내 식당사업체 참조 자립생활훈련으로써, 연구 대상이 식당사업체 내 주방을 탐방하여 직원의 직무 수행 장면을 관찰한 이후 스마트 패드에 의해 동영상 촬영 및 모방하는 절차, 전공과 내에서 가상시연 및 직무교재 제작을 상호간 연계하여 전개하는 절차로 구성되었다. 종속변인(목표행동)은 연구 대상이 식당사업체에서 비빔국수를 직접 조리하는 수행으로 조작적 정의되었으며, 과제분석을 통해 총 10가지의 하위 수행 단계들을 포함한다. 연구 결과, 연구 대상들은 중재프로그램을 통하여 목표행동을 효과적으로 습득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연구 대상들은 중재의 적용이 종료된 이후 3주가 지난 시점에서 목표행동을 완전한 정반응으로 수행함으로써, 중재의 최종적인 적용 효과를 유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본 연구는 독립변인과 종속변인이 갖는 기능적인 의의를 중심으로 논의 및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