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7권 제2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233 - 25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의 목적은 특수학교 방과후학교의 중등 수업을 담당하는 외부강사들이 겪는 어려움을 그들의 입장에서 기술하고 심층적으로 해석하여, 방과후학교 강사제도의 효율적 운영과 교육적 성과를 제고하는데 도움이 될 만한 기초정보를 제공하는데 있다. 연구 참여자는 특수학교 방과후학교의 중등수업담당 외부강사 8명이었으며, 현상학적 연구방법을 통하여 3개의 상위범주, 7개의 하위범주, 21개의 의미단위가 도출되었다. 연구 결과, 특수학교 방과후학교 강사가 겪는 어려움은 ‘장애학생지도의 명암: 부담과 보람’, ‘직업인으로서의 방과후학교 강사: 지나치게 열악한 처우’, ‘방과후학교의 발전방안: 방과후학교도 “학교”다’의 3개 상위 범주로 도출되었다. 7개의 하위범주로는 ‘장애와 안전사고에 대한 부담감’, ‘작지만 큰 교육적 도전과 보람’, ‘강사료와 재료비 책정의 개선 필요’, ‘능력에 비해 열악한 고용실태’, ‘방과후학교 운영체제와 교실환경의 어려움’, ‘방과후학교 운영의 발전방안’, ‘방과후학교지원센터의 특수교육기관 지원필요’가 도출되었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특수학교 방과후학교의 발전 방안 및 후속연구를 위하여 제언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