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2권 제2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309 - 328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지적장애 고등학생이 지역사회에서 성공적 독립생활을 위하여 지역 내 여러 시설들을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기술을 습득하고 유지하게 하여 적응능력을 향상시키고자, 비디오 자기 모델링(video self-modeling) 중재의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경상남도에 U군에 소재한 지적장애 특수학교 고등부에 재학 중인 2명의 지적장애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연구대상자별로 각자 연구 장소를 이용하는 모습을 촬영한 후, 2∼5분 분량으로 재편집한 비디오 자료를 시청하게 하여 비디오 자기 모델링 중재를 실시하였다. 연구 장소는 보건소와 패스트푸드점, 영화관으로 선정하였고, 이때 아동의 과제 수행 정도를 관찰, 측정하기 위해서 대상자간 중다 간헐 기초선 설계를 사용하였다. 실험을 통해 얻은 본 연구의 결과 자기 자신이 모델이 되어 성공적인 활동을 수행하는 것을 보여주는 비디오 자기 모델링 중재가 지적장애 고등학생의 지역사회 활용기술로써 보건소‧패스트푸드점‧영화관 이용 기술을 습득하고 유지하는데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연구대상자가 평소 경험하거나 접하지 못한 지역사회 환경에 참여하기 위해 보다 적극적인 자세로 주어진 과제를 독립적으로 수행하고자 하는 모습을 관찰할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