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8권 제1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227 - 254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치료놀이 기법을 활용한 프로그램의 효과를 고찰하기 위한 것으로, 국내에서 발간된 학위논문 및 한국연구재단 등재학술지를 토대로 체계적 문헌고찰 및 메타분석의 연구방법을 실시하였다. 문헌고찰을 위한 데이터베이스는 RISS, KISS, DBpia 3종류를 활용하였으며, ‘치료놀이’로 주제어 검색을 실시하였다. 최초 검색된 논문은 석․박사학위논문 1,498편, 등재(후보)학술지 논문 2,563편, 총 4,061편이었으며, 체계적 문헌고찰 및 메타분석을 위한 최종 분석 논문은 총 38편이었다. 연구결과, 첫째, 본 연구의 대상문헌들은 모두 2000년 이후 발표되었으며, 심리적으로 긍정성을 증진하거나 부정성을 감소시키는 다양한 변인의 효과를 보고하였다. 둘째, 본 연구의 대상문헌들은 긍정성 증진과 관련하여 1 표준편차 이상의 효과를 나타내었으며, 부정성 감소와 관련하여 –0.8 표준편차 이상의 높은 효과를 나타내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치료놀이 기법을 활용하여 프로그램 효과를 제시한 연구들에 대한 제한점 및 교육적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