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7권 제5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33 - 55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종합적으로 탐구하기 위하여, 국내에서 발간된 학위논문, 학술지, 연구보고서 등을 토대로 체계적 문헌고찰 및 메타분석을 실시하였다. 문헌을 고찰하기 위해 RISS, KISS, DBpia 3종류의 데이타베이스를 활용하였으며, ‘융합인재, STEAM, STEM, 유아, 초등저학년’을 조합하여 주제어 검색을 실시하였다. 최초 검색된 문헌으로는 학위논문 781편, 학술지 741편, 단행본 129편, 연구보고서 9편으로 총 1,660편이었으며, 이 중 최종 연구대상으로 선정된 문헌은 총 16편이었다. 연구결과,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의 전체 효과크기는 1.25로 효과크기가 상당히 큰 것으로 나타났으며, 종속변수별로 프로그램의 효과크기를 산출한 결과에서도 모든 영역에서 효과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의 조절변인에 따른 효과크기 중 연구대상의 연령 집단 간 차이가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유아교육분야에서의 융합인재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에 주는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