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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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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항공경영학회 한국항공경영학회지 한국항공경영학회지 제13권 제6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55 - 76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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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97년 발생한 대한항공 괌 추락사고 등을 계기로 항공운송산업에서의 안전관리는 정부와 산업의지속적인 노력으로 국제적인 수준을 유지해 왔다. 그러나 최근 발생한 일련의 항공사고 -아시아나 화물기 추락사고(’11. 07), 아시아나 샌프란시스코 공항 여객기 추락사고(’13. 07), 서울 LG전자 헬기 추락사고(’13. 11), 광주 소방헬기 추락사고(’14. 07), 아시아나 히로시마 공항 활주로 이탈사고(’15. 04) 등- 는 여전히 국내 항공산업의 안전관리 능력에 대한 우려를 낳고 있다. 항공산업의 특성 상 안전에대한 신뢰성이 보장되지 않을 경우 소비자의 수요에 악영향을 미쳐 관련 산업의 성장을 저해할 수 있는 중요한 문제로 인식되어 왔다. 본 연구는 항공운송산업의 안전관리 관점에서 정부의 관리⋅감독체계의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수행되었다. 국내 항공운송산업의 안전 분야에 대한 관리⋅감독체계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해결하기위해 미국 연방항공청(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 FAA)의 안전관리체계인 안전보증시스템(Safety Assurance System, SAS)을 벤치마킹하여 안전관리⋅감독의 평가체계와 위험 분석체계 구축의 중요성을 제기하고자 한다. 구체적으로 시스템 개발의 최상위 단계인 시스템 설계를 제안하고, 일부 핵심기능에 대해서는 시스템 상세 설계와 시스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시한다. 또한 설계된 시스템의 핵심기반이라고 할 수 있는 안전관리⋅감독의 평가 및 위험 요인분석을 위한 통합데이터베이스의 필요성을 설명하고, 통합데이터베이스 구축 시 가능한 다양한 분석의 예를 보이기 위해 현재 활용 가능한 미국 항공사고 데이터베이스인 Accident and Incident Data System(AIDS)의 데이터를 이용하여 분석 결과를 제시한다. 분석된 결과는 항공안전 관련 정책을 수립하는데 객관적인 지표로 활용될 수 있다. 결론적으로 항공산업의 안전성 향상을 위해서 사전적이고도, 능동적인 예방체계의 구축이 필요하며, 이를위해서는 관련 데이터베이스의 통합 구축, 공유 및 적극적인 활용이 필요하다는 점을 제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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