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학교사회복지학회 학교사회복지 학교사회복지 제44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75 - 97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최근 중․고등학생의 학업중단이 청소년의 주요 문제행동으로 부각되면서 이에 대한 개인, 가정, 학교체계에서의 개입 방안을 위한 경험적 자료를 제공하기 위한 목적을 가진다. 이를 위한 주요 연구가설은 ‘부모방임 및 교사차별은 청소년 학업중단의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와 ‘부모방임 및 교사차별은 우울을 거쳐 학업중단의도에 간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이다. 표본은 부산시 소재 중․고등학생으로 성별과 학년을 기준변수로 할당표집하였으며, 응답이 불성실한 설문을 제외한 590부가 최종분석에 사용되었다. 자료분석은 SPSS와 AMOS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경로분석을 통해 가설을 검증하였다. 주요결과는 부모방임 및 교사차별은 학업중단의도에 직접효과뿐 아니라, 우울을 거쳐 간접효과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따른 논의를 통해 청소년의 학업중단을 예방하기 위한 개인, 가정, 학교차원의 예방적 개입에 대한 사회복지적 제언을 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