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경늠 (계명대학교) 김영숙 (남서울대학교) 허만세 (계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교류분석상담학회 교류분석상담연구 교류분석상담연구 제13권 제1호
발행연도
2023.6
수록면
121 - 14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청소년의 학업중단 이후의 삶에 관한 현상학적 연구로 기존의 선행연구를 통해 밝혀진 청소년의 학업중단 원인을 질적 연구를 통해 고찰해 보고 학업중단 후 이들의 생활과 필요로 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파악하여, 청소년의 학업중단 과정과 그 이후의 삶에 대한 경험의 의미와 본질이 무엇인지를 밝히기 위해 수행되었다. 이를 위해 경상남도 내 회복센터 3곳에 거주하는 학업중단 경험이 있는 청소년 13명을 대상으로 반구조화 심층면접을 수행하였고, 면담내용은 Giorgi의 기술적 현상학에서 제시하고 있는 자료 분석과정에 따라 분석하였다. 그 결과, 첫째, 학업중단 청소년들이 학업중단 후 주로 아르바이트로 일하면서 돈을 벌게 되었고 검정고시 공부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학업중단 청소년들은 학업중단 후 또래 관계가 단절된 것에 대해 친구 관계 형성이 필요하였고, 독립생활을 하면서 돈이 필요했으며, 무엇보다 학업을 중단하고 난 후 졸업하는 것이 가장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청소년의 학업중단 경험의 본질은 어릴 때 부모로부터 버림받음에 대한 배신과 가정폭력 경험 속의 억압된 분노로 욕구좌절을 경험하였고, 학업중단 이후 사회지원 혜택에 대한 고마움을 발견하고 지지받으며 학업중단에 대해 새로운 인식을 하면서 사회로부터 사랑과 인정을 통해 회복을 경험하게 된다. 이러한 결과에 대한 논의를 본문에 제시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