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윤희 (가톨릭관동대학교) 김성기 (협성대학교) 권지원 Huang Xin 신태섭 (이화여자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과학연구소 교육과학연구 교육과학연구 제53집 제4호
발행연도
2022.12
수록면
83 - 100 (18page)
DOI
10.15854/jes.2022.12.53.4.83

이용수

DBpia Top 10%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코로나19 상황에서의 학교폭력 발생 현황과 추진된 학교폭력 예방 및 대응 정책의 효과성에 대한 중ㆍ고등학생과 교사의 인식을 분석하여 학교 현장에서의 학교폭력 정책에 관한 요구를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효과적인 학교폭력 예방 및 대응 정책 방안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전국의 중ㆍ고등학생 7,808명과 교사 6,576명을 대상으로 학교 내 학교폭력 수준과 학교폭력 정책별 효과성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분석 결과, 교사는 학생에 비하여 학교 내 학교폭력의 심각성과 학교폭력 정책별 효과성을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심각한 학교폭력 유형과 학교폭력 발생의 주요 원인에 대해서도 학생과 교사 간의 인식 차이가 나타났다. 한편, 학생과 교사 모두 가해학생 조치 관련 정책들의 효과성을 높게 인식하고 있었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코로나19 발생 이후 변화된 학교 환경에 대응하는 학교폭력 예방 및 대책 정책 수립을 위한 시사점을 논의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학교폭력 예방 및 대응 정책의 흐름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