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해법학회 한국해법학회지 한국해법학회지 제32권 제1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365 - 395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협회적하약관(ICC)은 1912년 최초로 제정되어 해상운송 및 보험환경의 변화에 따라 지속적으로 개정되었다. 특히 1982년 신협회적하약관이 새롭게 제정된 지 27년만인 지난 2009년 1월 1일부터 개정되어 사용되고 있다. 본 논문은 이러한 ICC의 변천과정에 대해 살펴봄으로써 그동안 해상적하보험시장의 변화에 따른 ICC의 전개방향을 예측해보고자 한다. 특히 ICC 19개 조항들 중에서 보험자의 피보험자에 대한 보험기간을 규정하고 있는 운송조항의 변화와 개정에 대해 분석함으로써 국제무역에서 화주인 피보험자의 관점에서 보험약관의 유의점을 찾아보고자 한다. ICC 운송조항은 1912년 창고간조항으로 출발하여 1982년 현재의 운송조항으로 개정되었으며, 2009년에는 일부수정이 있었다. 특히 보험기간의 개시시점이 창고를 떠날 때에서 창고에서 보험의 목적물이 운송을 위해 최초로 이동했을 때로 변경되었으며, 보험기간의 종료시점은 수하인에게 인도될 때에서 수하인의 창고에서 양하 완료시로 변경되었다. 그리고 피보험자뿐만 아니라 그 고용인도 피보험목적물에 대한 취급허용을 명문화함으로써 그동안 실무에서 관행화되어 있던 내용들을 규정함으로써 보험기간에 대해 더욱 명확하고 실무적합성을 높였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창고내에서의 이동 및 적재된 후 일정기간이 지난 후에 이루어질 경우나, 피보험자의 보험기간 확장에 대한 오해가 발생할 소지는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 그리고 복합운송일 경우 항공운송이 포함될 가능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항공운송에 관한 내용을 규정하고 있지 않은 점 등은 개정의 여지가 남아있다고 할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