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9권 제1호
발행연도
2017.1
수록면
251 - 263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연구목적: 우리나라 저소득층의 수가 매년 증가하는 추세에서 저소득층 아동의 어휘 및 학습능력에 대한 연구가 최근에 급속히 증가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저소득층 아동이 발달하면서 언어의 발달과 학습성취도의 변화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연구에 참여한 저소득층 아동 98명은 만 6세에서 11세에 해당되며, 인지적인 문제나 감각적인 문제를 동반하지 않는 아동으로 선별하였다. 아동의 어휘력을 살펴보기 위해 수용표현어휘력검사를 실시하였으며, 학습성취도를 살펴보기 위해 기초학력검사의 읽기와 수학 항목만을 실시하였다. 검사의 소요시간은 약 1시간에서 1시간 30분정도 이루어졌으며, 자료처리는 연령별간 차이를 살펴보기 위해 일변량 분산분석과 Tukey 사후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저소득층 아동의 연령이 증가할수록 어휘력은 유의하게 향상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읽기 및 수학 성취도는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동의 어휘력은 읽기능력과 유의한 상관관계가 나타났으나 수학과는 상관성이 없었으며, 수학은 읽기성취도와 상관성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저소득층 아동의 어휘 및 학습능력은 취학 전부터 지속되어 나타나며 학령기에 학습부진을 보이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기초 학습력을 지원하기 위한 선수지도가 유치원시기부터 이루어지는 것이 학습지원에 효과적일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1)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