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병기 (중앙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어린이미디어학회 어린이미디어연구 어린이미디어연구 제24권 제1호
발행연도
2025.3
수록면
87 - 106 (20page)
DOI
10.21183/kjcm.2025.03.24.1.87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미디어 이용 시간에 따라 수용어휘력과 표현어휘력 발달에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육아정책연구소 주관으로 전국적으로 수집된 한국아동패널 6차 패널 데이터 2,150개 중 일상활동 중 전자매체를 이용한 교육시간 및 놀이시간과 수용어휘력 및 표현어휘력 발달 검사에 대해 모두 응답 한 412개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본 패널 데이터는 김영태, 홍경훈, 김경희, 이주연(2009)이 개발한 수용․표현어휘력 검사를 연구도구로 활용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SPSS 29.0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기술통계, 동질성 검증, 크루스칼 왈리스 검정, 본페로니 사후검증을 단계적으로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미디어 이용 시간과 수용어휘력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관계가 나타났으며 표현어휘력은 유의하지 않은 관계가 나타났다. 특히, 미디어 이용 시간 집단 간 수용어휘력 및 표현어휘력 발달 모두 집단 간 차이는 유의하지 않았다. 이는 디지털 미디어 이용 시간에 따른 어휘력 발달에 더 세부적인 연구가 필요함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미디어 이용 시간에 따라 유아의 수용어휘력과 표현어휘력 차이를 알아봄으로써 미디어 이용 시간에 미치는 유아의 수용어휘력과 표현어휘력 연구에 대한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목차

국문초록
Ⅰ.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