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영신 (연세대학교) 이지현 (연세대학교) 김지연 (연세대학교 강사)
저널정보
열린부모교육학회 열린부모교육연구 열린부모교육연구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18.1
수록면
95 - 114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미디어 이용시간 및 부모 상호작용과 아동의 어휘력 간의 관련성을 검토하고, 미디어 이용시간과 부모상호작용의 군집별로 아동의 어휘력의 차이 분석을 목적으로 하였다. 한국아동패널 8차년도(2015) 자료의 아동과 어머니 1,598쌍을 대상으로 하였다. 아동의 미디어 이용의 평균시간, ECLS-K의 부모 상호작용 관련 문항을, 아동의 어휘력은 REVT를 사용하였다. 분석은 t검증, 일원변량분석, 상관분석, 군집분석 및 공변량분석을 실시하였다. 구결과는 첫째, 아동은 일평균 2.43시간 부모의 상호작용을 경험했으며, 미디어는 일평균 1.86시간 이용하였다. 동의 미디어 이용시간은 출생순위 및 소득 수준이 낮을수록 높았다. 둘째, 미디어 이용시간이 늘어날수록 아동의 휘력은 낮았다. 셋째, 미디어 이용시간과 부모의 상호작용의 군집별 아동의 어휘력에 차이가 있었다. 미디어 이용시간이 적고, 부모 상호작용 수준이 높은 아동의 어휘력 점수가 가장 높았다. 또한, 미디어 이용시간이 많은 집단에서는 모의 상호작용 수준이 높은 집단이 낮은 집단에 비해 이해어휘력 점수가 높았다. 이는 미디어 이용시간이 유사한 우, 부모의 상호작용 수준에 따라 아동의 어휘력에 차이가 있음을 의미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