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2권 제4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413 - 432 (2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 특수학급 교사의 전문성 인식이 그들의 직무만족도, 의욕소진에 미치는 영향과 그 관계의 정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초등학교 특수학급 교사의 전문성 인식을 특수교육 공통지식, 해당 장애별 교육기초, 교과지도, 생활지도 및 부모교육, 특별활동지도, 교직적성 및 인성, 행정업무처리능력 등의 7가지 영역을 중심으로 하여 직무스트레스와 교수효능감의 두 하위 범주 즉, 일반적 교수효능감, 개인적 교수효능감과의 관계와 영향력 등을 분석하였다. 측정도구로는 교사의 전문능력 인식 평가 질문지, 직무스트레스 요인 질문지, 교수효능감 척도 등이 적용되었다. 본 연구는 334명의 초등학교 특수학급 교사를 대상으로 측정도구를 활용하여 그들의 전문성 인식, 직무스트레스, 교수효능감을 측정하였으며 자료 분석은 SPSS 통계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이루어졌다. 본 연구 결과, 초등학교 특수학급 교사의 전문성인식은 그들의 직무스트레스와 교사효능감에 많은 영향을 주며 전문성 인식과 직무스트레스는 부적 상관이 있지만 전문성 인식과 교수효능감의 두 하위 범주에는 정적 상관관계가 미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6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