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정서행동장애학회 정서·행동장애연구 정서·행동장애연구 제21권 제2호
발행연도
2005.1
수록면
301 - 319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장애아동 교육의 효율성 진작을 위해 부모·가족중심 접근에 대한 최근의 경향성을 탐색하고 부모·가족 지원의 내용으로 포함되어야할 내용구성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연구를 통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제시하고자 한다.첫째, 모든 아동 발달의 토대가 가족이라는 인식이 증가하면서 부모·가족은 자녀에게 필요한 여러 가지 환경을 일차적으로 제공한다. 따라서 지금까지 장애아동 중심의 교육에서 최근에는 아동의 일상생활에 관여하는 사람들을 장애아동 교육에 포함시킨다면 더 효과가 클 것이라는 가족중심 접근이 강조되고 있다.둘째, 장애아동의 교육적 활동에 도움을 주고 그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한 부모지원 의 내용으로 다음과 같은 것들이 포함 될 수 있을 것이다. 먼저 장애관련 정책, 개별화 교육 프로그램 참여, 보조역할을 담당하는 부모참여, 장애자녀의 문제예방과 중재를 위해 자녀교육 방법 습득을 촉진함으로써 부모의 역할 기능을 발달시키는 부모교육, 그리고 장애아동 부모가 자녀와 효율적으로 상호작용 할 수 있는 태도상의 문제, 심리적 갈등을 해소하는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부모 자신의 변화를 강조하는 부모상담이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