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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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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언어치료학회 언어치료연구 언어치료연구 제24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2
수록면
401 - 411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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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 본 연구의 목적은 청각장애 아동과 건청 아동의 읽기폭(reading span)과제 수행력의 차이를 비교하고, 더불어 읽기폭 과제가 인지과업들과 관련성 정도를 알아봄으로써, 이를 토대로 청각장애 아동을 위한 집약적인 언어재활 전략을 모색하고자 한다. 방법: 이 연구에 일반초등학교에 다니는 30여명의 학생이 참여하였다.모두 일반초등학교에 재학중이며 15명은 청각장애를 가지고 있고, 15명은 건청 아동이다. 작업기억 과제로는 숫자따라말하기 과제(Digit recall task)를 실시하였으며, 숫자바로따라말하기(Digit forward recall task, DF)와 숫자거꾸로따라말하기(Digit backward recall task, DB)가 포함되었다. 읽기폭 과제는 이전연구들을 토대로문장을 읽고 마지막 단어를 기억하도록 하였다. 실험과제는 2개 문장부터 5개 문장으로 제시되는 문장의 수가 늘어나 총 70개의 문장 과제를 실시하였다. 결과: 첫 번째 두 집단 간의 작업기억 과제의 수행력차이를 알아 본 결과, 숫자따라말하기 과제에서 두 집단 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는 없었다. 둘째, 문장 길이 증가에 따른 읽기 폭 과제를 실시한 결과, 건청 아동이 청각장애 아동 집단에 비해 다소 높은 수행점수를 보였으나, 통계적으로 유의하지는 않았다. 셋째, 작업기억 과제와 읽기폭 과제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건청 집단에서는 생활연령의 증가에 따라서 두 개의 작업기억 과제 간의 정적인 상관관계가 나타났으나, 청각장애 집단에서는 생활연령에 증가에 따라 숫자따라말하기 과제의 향상은 있으나 읽기폭 과제와는 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결론: 읽기폭 과제는 읽기 이해력과 밀접한 관련성이 있는 중요한 작업기억 과제이다. 이 연구를 통해 두 개의 작업기억 과제 유형이 집단 내, 집단 간 모두 유의미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추후 연구에서는 연령대별 읽기능력과 작업기억과제 유형 간의 관련성을 알아볼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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