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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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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학습장애학회 학습장애연구 학습장애연구 제12권 제1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91 - 117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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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국내 장애(위험군) 학생들의 작업기억과 학업성취도와의 관계를 살펴본 연구들을 개괄 및 분석하여, 장애(위험군) 학생의 학습능력 진단과 중재 프로그램 개발 방향에 대한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총 24편의 논문이 분석되었으며, 연구동향 및 교과별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부분의 연구들이 읽기장애 및 위험군 학생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학습영역 또한 읽기교과를 대상으로 한 연구가 가장 많았다. 둘째, 작업기억과 읽기와의 관계에서는 작업기억은 읽기이해와 유의미한 상관이 있으며 읽기이해의 유의미한 예측변인으로 나타났다. 또한, 대체로 읽기이해는 중앙집행기, 음운루프와 높은 상관이 있었으나, 시공간잡기장과의 관계는 연구마다 상반된 결과를 보였다. 셋째, 수학에서는 작업기억은 수 관련 기술과 유의미한 상관을 보였고, 작업기억 중에서도 음성관련 작업기억과 상관이 높았다. 쓰기에서는 작업기억은 작문과 유의미한 상관이 있었으나 상관이 높지 않았고, 작업기억과 쓰기유창성은 유의미한 상관을 보이지 않았다. 넷째, 언어의 경우, 작업기억은 이야기산출능력과 유의미한 상관이 있었고, 언어문제를 동반한 ADHD의 경우 더 높은 상관을 보였다. 다섯째, 연구에서 사용된 작업기억 검사도구는 일관되지 않았으며, 종류 및 형태에 차이가 있었다. 끝으로, 이러한 연구결과를 중심으로 한 논의와 함께 후속연구에 대한 방향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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