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특수아동학회 특수아동교육연구 특수아동교육연구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243 - 261 (1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암묵적 접근을 통해 특수교사의 교사상 구성요인을 알아보는데 있다. 이를 위해 수행된 연구절차는 문항개발 단계와 특수교사의 교사상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여 구성요인을 도출하는 단계로 이루어졌다. 먼저 문항개발을 위하여 부산․경남의 특수학교와 특수학급에 근무하는 80명의 특수교사를 대상으로 개방형 설문지를 이용하여 훌륭하고, 유능하며, 바람직한 특수교사가 보이는 행동특성을 자유롭게 기술하도록 하였다. 특수교사가 기술한 내용은 일차적으로 119문항으로 정리되었다. 그리고 119문항에 대하여 특수교육과 국어교육 관련 전문가 10명이 교사상으로서의 내용 적합성, 문장의 명확성, 내용 중복 여부 등을 확인하는 내용타당도 검증 과정을 거쳐 총 70개의 예비문항을 선정하였다. 그 후 301명의 특수교사가 5점 리커트 척도로 만들어진 설문지에 반응하였고, 그 결과에 대해 탐색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 결과 특수교사가 인식하는 교사상 구성요인으로 인성특성, 수업에 대한 전문성, 학급 및 학교경영능력, 장애학생지원능력, 상담능력의 5요인(총 32문항)이 도출되었다. 이러한 특수교사의 교사상 구성요인은 특수교사에게 자신이 특수교사로서의 자질이 있는지 그리고 그 역할을 잘 수행하고 있는지 점검하게 하는 준거를 제공한다. 또한 교원양성기관과 교육행정기관에서는 능력 있는 특수교사를 양성하고 지원하는데 필요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중요한 지침으로 활용할 수 있는 중요한 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