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27권 제2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181 - 209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2세 영아가 책에 대해 어떤 의미를 형성하는 지 알아보는 데 있다. 책의 의미를 보다 풍부하게 탐색하기 위해 또래 관계가 있는 어린이집 현장에서, 효과적인 영아 책 읽기를 모색하며 ‘문제의 진단 및 계획→실행과 관찰→반성’의 과정을 반복하는 실행연구 방법론이 채택되었다. 연구 결과, 각각 20개월, 22개월, 25개월에서 출발한 영아들은 6개월의 연구기간 동안 크게 네 범주로 책에 대한 의미를 형성하였다. 먼저, 책을 외형적 특성에 의한 사물로서 놀잇감으로 인식하였고, 동시에 소유의 대상으로 인식하였다. 둘째, 책을 경험적 지식의 탐구대상으로 인식하였는데 이는 다시 생활경험과 연계한 지식탐구와 독서경험의 누적을 통한 더 높은 수준으로의 지적 탐구의 의미로 나눌 수 있었다. 셋째, 영아들은 책을 관계형성의 매개체로 인식하였다. 즉, 읽어 주는 사람과 관련해 ‘책읽기=애정의 확인’이라는 의미를 부여했으며, 그림책 읽기 경험이 증가함에 따라 또래와의 관계에서 책을 매개로 한 사회적 관계형성을 보여주었다. 넷째, 2세 영아들에게 책은 관습적 읽기의 세계로 입문해 가는 매체로서의 의미가 있었다. 영아들은 성인의 중재에 의해 그림책 읽기를 시작하지만 점차 발생적문식성을 포함해 관습적 읽기의 세계로 입문해 가는 것을 보여주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