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28권 제4호
발행연도
2008.1
수록면
189 - 213 (25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다양한 역할에서 오는 갈등의 정도를 측정할 수 있는 평정척도를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자는 선행연구 및 문헌 검토의 과정을 통하여 모두 6개 요인의 80개 문항으로 구성된 가설적 척도를 구인하였으며 이는 예비검사와 본검사를 거쳐 직무만족도를 통한 변별력을 검증하는 과정에서 모두 67개 문항 7개 하위 요인으로 구성된 최종 문항으로 수정되었다. 연구에 참여한 연구대상은 전문가 적절성 검토를 위한 전문가 30명, 1차 예비검사를 위한 교사 180명, 본 검사를 위한 교사 290명이었으며, 이들 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예비검사 및 본 검사결과를 통해 유아교사용 역할갈등척도의 타당성이 입증되었고 그 결과 모든 문항이 유아교사의 역할갈등의 정도를 측정하고 변별하는 데 적절한 것임을 알 수 있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