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보육학회 한국보육학회지 한국보육학회지 제10권 제1호
발행연도
2010.3
수록면
1 - 21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구성주의 관점이 유아교육 현장에 올바로 적용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교사요인이 중요하다. 그러나 구성주의적 관점은 새로운 시각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그 명확한 의미에 대한 오해와 교사의 인식부족이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구성주의적 관점을 지닌 교사가 되는 것의 의미를 교사의 역할을 중심으로 재조명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이렇게 구성주의 교사에 대한 이론적 접근과 실제를 비교함으로써 구성주의 교사의 역할에 대해 알아보는 것은 유아교사들이 유아교육 현장에서의 구성주의 적용의 지향점을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리라 사료된다. 능동성, 자율성, 주도성을 신장시키는 교사, 흥미, 감정, 가치, 아이디어를 존중하는 교사, 오개념 존중, 인지적 갈등을 조장하는 교사, 반성적 추상과 과학적 추론을 일으키는 교사, 사회적 상호작용을 지원하는 교사 외에도 구성주의 접근에서의 여러 가지 교사의 역할이 요구된다. 구성주의 교사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 교사는 스스로 자신의 전문성을 개발하고 시대에 맞추어 자신의 역량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어야 하며, 교사교육은 이를 위해 교사들의 새로운 요구에 발맞추어 변화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8-338-0030462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