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6권 제3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5 - 21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사의 문제해결력과 교사역할수행 및 교사 효능감의 차이를 알아보며 유아교사의 문제해결력의 형성을 위한 연구 및 교육의 기초자료를 제공하는 것이 목적이다. 연구대상은 부산 경남지역에 소재한 유치원 32개 기관의 교사 434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수집된 자료는 상관이 높은 종속변수를 측정하기 위해 각 변수의 결합된 차이를 밝힐 수 있는 MANOVA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교사역할수행 및 교사 효능감은 유아교사의 문제해결력 수준이 높은 상집단과 중집단, 상집단과 하집단, 중집단과 하집단 간에 교사역할수행 및 교사 효능감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으며 다변량 분석을 한 결과, 문제해결력 수준에 따라 교사역할수행 및 교사 효능감의 전 하위요인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므로 유아교사의 문제해결력은 교사역할수행 및 교사 효능감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변인이 되므로 유아교사 양성과정에서도 문제해결력 함양을 위해 교사역할수행과 교사 효능감을 증진시키는 교육과정이 필요하며 궁극적으로 문제해결력 또한 함께 향상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