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보육복지학회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유아교육·보육복지연구 제13권 제4호
발행연도
2009.1
수록면
287 - 309 (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육현장에서 그림책 읽기를 하는데 활발하게 사용되어 왔던 맥락적 읽기 유형과 음운 인식, 자모음 지식과 같은 주요 읽기 기술들을 좀 더 강조하는 분석적 읽기 유형을 교육활동에 적용한 후 각 읽기 유형이 유아 가정의 사회 경제적 지위에 따라 유아의 어휘정의내리기에 미치는 효과를 분석하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서울시에 소재한 유치원 3곳과 어린이집 1곳의 만 4세반 유아 182명을 대상으로 10주 동안 실험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유아의 어휘 정의내리기 경향은 계층에 관계없이 동일한 경향을 나타내었다. 즉, 어떤 유형의 그림책 읽기 활동에 참여 하더라도 분석적인 정의를 더 많이 하는 경향을 보였다. 유아들의 어휘습득은 맥락적 그림책 읽기 유형과 분석적 그림책 읽기 유형을 병행할 때 더 효과가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2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