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5권 제4호
발행연도
2015.1
수록면
5 - 30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PCK에 기초한 유아수학교육 교사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본 프로그램이 교사의 수학 교과교육학지식, 수학교수효능감, 수학에 대한 태도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하고자 한다. 연구대상은 부산시에 근무하고 있는 교사를 대상으로 실험집단 19명, 비교집단19명으로 선정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사전점수를 공변인으로 하여 집단 간 차이를 알아보기위해 공변량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PCK에 기초한 유아수학교육 교사 연수 프로그램은 현장 유아교사들의 요구를 반영하여 수학교과교육학지식의 구성요소, 수학교과교육학에 기초한 유아수학교육 계획안 작성, 수학활동 실제를 교육내용으로 강의, 토의, 협동학습, 실제 교육방법을 이용한 12회 교사 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둘째, PCK에 기초한 유아수학교육 교사 연수 프로그램은 유아교사의 수학교과교육학지식, 수학교수효능감, 수학에 대한 태도를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었다. 본 PCK에 기초한 유아수학교육 교사 연수 프로그램 개발은 유아교사의 수학교육 유아교사의 교과교육학지식에 대한 전문성을 높이며 수학교수효능감, 수학에 대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어 유아수학교육을 위한 효과적인 교사 연수에 대한 방안을 제시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