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유진 (명지대학교 교육대학원 조교수)
저널정보
열린부모교육학회 열린부모교육연구 열린부모교육연구 제11권 제4호
발행연도
2019.1
수록면
111 - 128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교육 관련 등재 및 등재후보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들에 나타난 유아교육 분야의 교과교육학지식(Pedagogical Content Knowledge; PCK)관련 동향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분석대상으로 선정된 논문은 2005년부터 2019년까지 15여 년간 유아교육분야 학술지에 게재된 교과교육학지식 관련 연구 총 77편이었다. 이들을 논문 수, 연구방법, 연구주제의 대범주로 나누어 논문빈도와 비율을 분석하였다. 그 결과, 유아교육분야의 교과교육학지식 관련 연구는 지난 15년간 꾸준한 관심을 받으며 연구되어 온 연구주제로 2015년 이후 더 많은 연구가 수행되었다. 또한 주로 양적연구방법을 통해, 관련변인을 분석하거나 개념 및 내용을 분석하는 연구가 주로 수행되었다. 또한 교과의 내용에서는 ‘과학’과 ‘수학’ 교과의 교과교육학지식 관련 연구가 주로 수행된 반면, ‘언어’, ‘미술’, ‘사회’교과는 상대적으로 연구가 미미하여 관련 연구가 꾸준히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밝혀졌다. 이에 따라 유아교육분야 교과교육학지식 연구동향에 따른 유아교육분야에서 다루어져야 할 교육적 함의에 대해 논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5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