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27권 제4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35 - 56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의 목적은 유아의 도덕적, 사회-관습적, 개인적 상황에 대한 개념적 구분에 대해 살펴보고, 연령별 차이를 검토해 보는 것이었다. 이를 위해 만 3세, 4세, 5세 유아 78명을 대상으로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유아들은 사회-관습적 상황을 도덕적 상황만큼 나쁜 것으로 개념화하여 도덕적, 사회-관습적 상황을 구분하지 않았지만, 개인적 상황은 뚜렷이 구분하였다. 그리고 유아들은 도덕적 상황을 판단할 때 타인에 대한 영향과 권위를 고려하였고, 사회-관습적 상황을 판단할 때 권위, 사회 관습이나 사회 조직적 규범을 고려하였으며 개인적 상황을 판단할 때는 개인적 선호를 고려하였다. 또한 결정의 권한을 대부분 유아 자신에게 부여하였고, 개인적 상황에 있어서는 특히 자신을 결정지위자로 판단한 유아들이 많았다. 또한 사회적 상황에 대한 인식에 있어 연령에 따른 차이가 있었는데, 유아의 나이가 어릴수록 상황에 대한 개념적 구분이 미흡하였고, 나이 많은 유아에 비해 교사 권위에 더 의존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3)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