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0권 제1호
발행연도
2010.1
수록면
347 - 372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창의적 극놀이 맥락에서 유아의 이야기 짓기가 가지는 의미를 탐색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S시 어린이집의 만 5세 유아 22명을 대상으로 5개월간 메타픽션 그림책으로 창의적 극놀이를 실시하면서 개인과 집단의 의견나누기로부터 이야기 형성과정, 개인과 공동 그림책 만들기 활동에서의 이야기 짓기 과정에 대한 3400분의 녹화 전사, 연구저널, 기록물, 유아의 작품 등을 분석하였다. 유아들이 창의적 극놀이 맥락에서 이야기 짓기를 하는 것은 상호텍스트적 교류를 통한 즐거움, 메타픽션의 경험을 통한 문학적 레퍼토리의 확장, 교사의 비계설정으로부터 이야기 짓기의 주체자로 넘어가는 유아, 메타인지적 사고에 의한 대화에의 몰입, 감정에 의해 유도된 경청, 개인과 집단 학습자로서의 문화공동체적 관계 형성의 의미를 갖는다. 이 연구결과로 창의적 극놀이 맥락에서 이야기짓기의 가치가 제고되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3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