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6권 제5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31 - 59 (2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협력적 교수와 루브릭에 근거한 피드백 중심의 과학지식 향상 프로그램이 예비유아교사의 과학적 지식과 과학교수효능감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지 알아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두 명의 교수가 8주 동안 루브릭에 근거한 피드백 중심의 과학지식향상 프로그램을 협력적으로 실시하였으며 과학지식평가 자료와 과학교수효능감 자료 그리고 프로그램에 대한 심층면담과 저널쓰기 자료를 수집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협력적 교수와 루브릭에 근거한 피드백 중심의 과학지식 향상 프로그램은 예비유아교사의 과학적 지식과 과학교수효능감에 긍정적 영향을 끼쳤으며, 특히 과학적 지식 향상과 관련된 구체적 내용으로 과학적 지식 및 개념에 대한 관심 증가, 이해 향상, 중요성 인식이 나타났고 과학교수효능감과 관련된 구체적 내용으로는 수업목표의 구체화 및 세분화, 수업내용의 명확화, 유아 수준을 고려한 계획, 일관성 있는 계획, 과학수업에 자신감 갖기, 구성주의 교수법 적용하기, 일관성 있게 수업하기, 수업 평가 정확하게 하기가 나타났다. 이를 토대로 예비유아교사의 과학적 지식 향상을 비롯한 교사교육 방법으로 협력적 교수와 루브릭에 근거한 피드백 전략이 효과적임을 시사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75)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