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36권 제5호
발행연도
2016.1
수록면
135 - 158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네트워크 분석을 통해 유아교사가 핵심역량에 대해 실제적으로 갖고 있는 개념을 탐구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A, B, C 지역에 소재한 유치원 10곳과 어린이집 10곳의 유아교사 194명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배포하여 자료를 수집한 후, UCINET6를 활용하여 네트워크 분석을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첫째 유아교사의 핵심역량과 관련하여 ‘인내심, 사랑, 인성, 긍정성’ 등의 교직인성과 관련된 개념의 출현빈도가 두 집단에게서 공통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반면에 출현빈도가 가장 높게 나타난 개념으로 유치원 교사는 ‘의사소통’이, 어린이집 교사는 ‘신체건강’이 나타난 점은 특징적이다. 둘째, 유아교사 핵심역량에 대한 네트워크는 두 집단 모두 전체적으로 조밀하기 보다는 각각 하위 집단별로 분산되어 있을 가능성은 높지만, 개념들 간에는 좁은 연결망 형태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유치원 교사에게서는 ‘의사소통’ 및 ‘사랑’ 등의 몇몇 주요개념에 모든 중심성이 편중되어 있었던 것에 비해, 어린이집 교사에게서 연결중심성은 ‘상호작용’이, 근접중심성은 ‘신체건강’이, 매개중심성은 ‘영유아발달이해’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유아교육과 보육의 통합시대에 유아교사의 핵심역량강화를 위한 교사교육에 주는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