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유아교육학회 유아교육연구 유아교육연구 제26권 제2호
발행연도
2006.1
수록면
5 - 25 (2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유아의 미술감상태도 및 감상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교수방법의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 목적이다. 연구대상은 유아교육기관에 재원 중인 유아 51명으로 세 집단에 각 17명씩 배정하였으며, 10주 동안 이루어졌다. 연구방법으로는 실험집단 유아에게는 화가의 삶과 작품에 담긴 이야기 들려주기 감상방법을 적용하였고, 비교집단 유아에게는 미적 요소에 기초한 감상방법을 적용하였으며, 통제집단에는 유치원에서 표현활동을 한 후 또래의 작품을 감상하는 방법을 적용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나타난 결과는 다음과 같다. 화가의 삶과 작품에 담긴 이야기를 경험한 실험집단은 비교집단과 통제집단보다 유아의 미술감상태도와 능력에서 보다 높은 점수를 획득하였다. 또한 미적 요소에 기초하여 미술감상활동을 경험한 비교집단은 표현위주 미술활동을 경험한 통제집단보다 더 높은 점수를 획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유아의 미술감상태도와 감상능력을 향상시키는 데 있어서 화가의 삶과 작품에 담긴 이야기의 경험이 기여하였음을 알 수 있다.

목차

등록된 정보가 없습니다.

참고문헌 (42)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