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연희 박화윤 (원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열린유아교육학회 열린유아교육연구 열린유아교육연구 제14권 제4호
발행연도
2009.8
수록면
415 - 432 (1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지역사회의 전통 및 산업 문화를 직접 탐색, 감상한 후 표현해 보는 미술활동경험이 유아의 미술표현 및 감상능력의 증진에 효과가 있는 지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전라북도 I시에 소재한 어린이집의 만 5세 유아 40명을 대상으로 실험, 비교 두 집단 사전 사후설계에 의해 실험집단에게는 지역사회의 전통 및 산입문화를 중심으로 체험주제와 관련된 자료의 탐색 및 감상 등의 사전활동을 한 다음, 현장체험에서는 직접 탐색 및 감상, 사후활동에서는 미술표현 및 감상활동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지역사회체험에 기초한 미술활동은 유아의 평면미술 및 입체미술표현능력과 미술감상능력을 증진하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 결과
Ⅳ. 논의 및 제언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7-375-001423908